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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 가이드란? 멘토링 가이드는 1년 동안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면서 활용되는 다양한 교육 방법, 프로그램 아이디어 등을 제공해드리는 코너입니다.

우리 팀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활용해보세요.

9월의 멘토링 가이드, 내 말 좀 들어봐 – 토론하기

9월의 멘토링 가이드, 내 말 좀 들어봐 – 토론하기

토론이란 어떤 주제에 대하여 찬반이 나뉘고, 각자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내세워 그것이 옮음을 증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노론 학습을 통해 배움지기들은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관철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나눔지기님께서는 토론 학습이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되게 하기 위해 사회자로서 토론을 진행하거나 경청의 입장에서 토론의 피드백 단계에서 개입하는 방법으로 토론을 통해 학습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나눔지기

의견의 대립이 없이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해나가는 것이 토의(討議)라면, 찬반의 의견이 분명해야 하는 것이 토론(討論)입니다.

나눔지기는 사회자로서 배움지기의 토론이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고, 토론 이후 각 의견들에 대한 피드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토론의 주제는 배움지기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사형제도 폐지 문제, 또는 FTA 개방과 같은 사회, 경제적인 이슈 등을 선택하며
수업 전 미리 관련 뉴스나 책을 참고하여 배경지식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래는 토론 진행자로서의 주의사항과 토론 운영 형식(멘토링 팀 규모를 고려하여 진행 순서는 약간 변경함), 토론 수업을 진행한 선배 나눔지기의 사례입니다.

본 내용을 활용하여 멘토링 팀에 적합한 토론 방법을 채택하여 운영해보시기 바랍니다.

  • 01토론 진행을 맡은 사회자 유념 사항

    1. 1사회자 자신의 발언으로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2. 2주제별로 토론할 때 한 주제에 시간을 많이 낭비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3토론에 참여한 회원 중에 발언을 않고 있는 회원에게는 유도 질문으로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4. 4발언하는 회원들이 한 두 회원에게 집중되지 않도록 발언자들을 배려해야 한다.
    5. 5회원들이 엉뚱한 이야기로 시간을 낭비할 때는 곧 조절해야 한다.
    6. 6회원이 발언하면서 물증을 보일 경우 도와주고 확인 해 주어야 한다.
    7. 7토론의 결과에 대하여 결론을 내리려 하지 말고 적당한 선에서 다음 주제로 넘어가도록 한다.

    출처 : 김승환, “독서토론의 활성화를 위한 독서자료 활용에 관한 연구”, 2004.

  • 02토론의 진행 방법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방식을 적용할 경우, 성숙한 토론의 질서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방법 중, 팀에 적절한 방식을 채택하여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가이드북 p.85을 참고바랍니다.


    ① CEDA : 미국의 전국 토론대회에서 유래함.

    각 팀은 2명으로 구성되며, 각 토론자는 입론(의견 주장)-질문-반박을 한 번씩 총 3번의 발언.

    이 때 토론자들이 상대방의 주장에 대해 의무적으로 질문을 실시하는 것이 특징임.


    ② 의회토론방식 : 영국의회의 특징을 반영.

    각 팀의 대표로 토론 찬성과 반대 측 의견을 주도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팀장을 선출.

    팀장들의 대표 발언 이후에 팀원들의 반박 실시


    ③ 칼 포퍼 토론 : 국제토론교육협회에서 주로 사용하는 형태.

    CEDA 방식에 비해 자신의 주장을 설명하는 비중보다 질문과 반론의 비중이 큼


    Case - 찬반 모두 경험

    저는 의견이 찬성 쪽일 수 있어도 반대편에 가라고 해요. 강제로 제가 나눠요. 그리고 2차로는 다시 찬성팀을 반대편하고 바꿔요. 마지막에는 종합 토론을 하고 제가 정리를 해주면 심도 깊게 알 수 있는 거죠. 딜레마 상황에서 감정은 배제하고, 객관적이면서도 균형적인 사고를 길러주기 위한 방법입니다.

    주제도 일 반적인 주제보다는 민감한 주제의 토론을 진행했는데, 예를 들면 ‘병역 가산점을 왜 주어야하는가?’ 이런 걸 했었습니다.


    위의 Case는 토론 시 배움지기들이 찬성과 반대 모든 입장을 취함으로써 객관적으로 다양한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한 사례입니다. 또한 토론 후 나눔지기가 피드백을 하여 토론을 통해 주제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피드백에서는 반드시 주제 및 관련 논의에 대한 나눔지기 개인의 의견이나 사례뿐만 아니라 토론의 자세 및 태도에 대해서도 평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배움지기 스스로 토론을 통해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고, 토론을 통해 배운 것들과 생각에 대해 정리하도록 유도합니다.

    배움지기들이 배움지기 가이드북을 활용하여 토론 수업을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독려해주시기 바랍니다.

배움지기

토론의 대표적인 예시는 M사의 100분 토론이 있습니다. 시사적인 이슈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여 상대를 설득하려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자신이 말할 수 있는 시간을 엄수하고 상대방을 존중해주는 토론이 있는 반면 상대방의 말을 끊고 자신의 의견만 내세우고 심지어 싸우기까지 하는 토론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토론에 대해 바로알고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내세우는 법과, 토론 시 주의점 등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01준비하기

    첫째, 토론과 토의

    토론과 토의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 토론
    • VS
    • 토의

    토론(討論)이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찬반의 의견이 분명한 사람들이 각자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내세워, 그것이 옮음을 입증하는 말하는 것입니다.


    토의(討議)란?

    의견 대립이 없는 두 사람 이상이 집단적 사고과정을 통해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둘째, 토론의 종류

    토론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다음 내용을 살펴볼까요?


    ① 집단 토론

    어떤 논제에 대하여 다수의 인원이 모여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방법.


    ② 공개 토론회(포럼)

    공개된 장소에서 선정된 몇 사람의 토론자가 어떤 논제에 대하여 자기의 의견과 조사한 내용 등을 발표하고 듣는 이들로부터 질문이나 의견을 듣고 대답하는 형식.


    ③ 심포지엄

    특정한 문제에 대하여 두 사람 이상의 전문가가 서로 다른 각도에서 의견을 발표하고 참석자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의 토론회로,
    ‘집단 토론 회의’, ‘학술 토론 회의’로 순화됨.

  • 02실행하기

    첫째, 토론 주제 선정

    토론 주제를 자유롭게 말해보고, 팀원들과 상의하여 토론 주제를 선정합니다.


    - 예시


    • - 교복 자율화 문제 (자율화하자/교복입자)
    • - 사형제도 폐지 문제 (폐지하자/유지하자)

    둘째, 나의 의견 말하기 : 논리적 말하기의 기본 법칙들


    ① SES 법칙

    • SSimple : 심플하게
    • EEasy : 가능하면 쉽게
    • SShort : 짧고 간결하게

    말을 하는 데 있어 멋 부리지 말고 핵심만 간결하고 쉽게 전하라는 법칙입니다.

    특히 주어와 서술어 사이를 좁혀서 말하면 메시지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② PREP 법칙

    • PPoint : 서두에 주장하고자 하는 결론을 말합니다.
    • RReason : 주장의 이유, 배경, 근거, 효과를 간결하게 말합니다.
    • EExample :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나 사례를 언급합니다.
    • PPoint : 말하고 싶은 것을 반복합니다.

    ③ EOB 법칙

    • EExample : 예화나 사건을 예로 듭니다. 특히 본인의 이야기나 또는 실제 일어난 실화를 바탕으로 근거 있는 실례가 가장 좋습니다. (전체이야기의 70-80%)
    • OOutline : 요점이나 핵심을 간략히 정리합니다.(10-15%)
    • BBenefit : 자신이 하는 이야기가 상대방에게 어떤 이익을 주는가에 초점을 맞춥니다. (5-10%)

    위 법칙들을 고려하여 나의 의견을 정리해 봅시다.


    셋째, 법칙 적용하기

    앞서 배웠던 법칙들을 활용하여 찬성 측 의견과 반대 측 의견을 자유롭게 작성해 봅시다.

  • 03정리하기

    첫째, 토론 시 이것! 주의합시다.


    -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합니다.

    - 사실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주장하여야 합니다.

    - 상대방의 이야기를 무시하는 태도는 피하여야 합니다.

    - 토론의 처음부터 끝까지 주제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 토론의 결론이 자신의 주장과 다른 의견으로 결정되었다고 결정된 사항을 무시한다거나 따르지 않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둘째, 잘한 점, 부족한 점 찾기


    이번 토론에서 잘한 점

    이번 토론에서 잘한 점 정리
    1
    2
    3

    이번 토론에서 부족한 점

    이번 토론에서 부족한 점 정리
    1
    2
    3

    셋째, ‘토론하기’를 통한 소감 적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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