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가이드란? 멘토링 가이드는 1년 동안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면서 활용되는 다양한 교육 방법, 프로그램 아이디어 등을 제공해드리는 코너입니다.
우리 팀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활용해보세요.
토론이란 어떤 주제에 대하여 찬반이 나뉘고, 각자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내세워 그것이 옮음을 증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노론 학습을 통해 배움지기들은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관철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나눔지기님께서는 토론 학습이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되게 하기 위해 사회자로서 토론을 진행하거나 경청의 입장에서 토론의 피드백 단계에서 개입하는 방법으로 토론을 통해 학습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의견의 대립이 없이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해나가는 것이 토의(討議)라면, 찬반의 의견이 분명해야 하는 것이 토론(討論)입니다.
나눔지기는 사회자로서 배움지기의 토론이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고, 토론 이후 각 의견들에 대한 피드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토론의 주제는 배움지기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사형제도 폐지 문제, 또는 FTA 개방과 같은 사회, 경제적인 이슈 등을 선택하며
수업 전 미리 관련 뉴스나 책을 참고하여 배경지식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래는 토론 진행자로서의 주의사항과 토론 운영 형식(멘토링 팀 규모를 고려하여 진행 순서는 약간 변경함), 토론 수업을 진행한 선배 나눔지기의 사례입니다.
본 내용을 활용하여 멘토링 팀에 적합한 토론 방법을 채택하여 운영해보시기 바랍니다.
01토론 진행을 맡은 사회자 유념 사항
출처 : 김승환, “독서토론의 활성화를 위한 독서자료 활용에 관한 연구”, 2004.
02토론의 진행 방법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방식을 적용할 경우, 성숙한 토론의 질서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방법 중, 팀에 적절한 방식을 채택하여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가이드북 p.85을 참고바랍니다.
① CEDA : 미국의 전국 토론대회에서 유래함.
각 팀은 2명으로 구성되며, 각 토론자는 입론(의견 주장)-질문-반박을 한 번씩 총 3번의 발언.
이 때 토론자들이 상대방의 주장에 대해 의무적으로 질문을 실시하는 것이 특징임.
② 의회토론방식 : 영국의회의 특징을 반영.
각 팀의 대표로 토론 찬성과 반대 측 의견을 주도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팀장을 선출.
팀장들의 대표 발언 이후에 팀원들의 반박 실시
③ 칼 포퍼 토론 : 국제토론교육협회에서 주로 사용하는 형태.
CEDA 방식에 비해 자신의 주장을 설명하는 비중보다 질문과 반론의 비중이 큼
Case - 찬반 모두 경험
저는 의견이 찬성 쪽일 수 있어도 반대편에 가라고 해요. 강제로 제가 나눠요. 그리고 2차로는 다시 찬성팀을 반대편하고 바꿔요. 마지막에는 종합 토론을 하고 제가 정리를 해주면 심도 깊게 알 수 있는 거죠. 딜레마 상황에서 감정은 배제하고, 객관적이면서도 균형적인 사고를 길러주기 위한 방법입니다.
주제도 일 반적인 주제보다는 민감한 주제의 토론을 진행했는데, 예를 들면 ‘병역 가산점을 왜 주어야하는가?’ 이런 걸 했었습니다.
위의 Case는 토론 시 배움지기들이 찬성과 반대 모든 입장을 취함으로써 객관적으로 다양한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한 사례입니다. 또한 토론 후 나눔지기가 피드백을 하여 토론을 통해 주제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피드백에서는 반드시 주제 및 관련 논의에 대한 나눔지기 개인의 의견이나 사례뿐만 아니라 토론의 자세 및 태도에 대해서도 평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배움지기 스스로 토론을 통해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고, 토론을 통해 배운 것들과 생각에 대해 정리하도록 유도합니다.
배움지기들이 배움지기 가이드북을 활용하여 토론 수업을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독려해주시기 바랍니다.
토론의 대표적인 예시는 M사의 100분 토론이 있습니다. 시사적인 이슈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여 상대를 설득하려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자신이 말할 수 있는 시간을 엄수하고 상대방을 존중해주는 토론이 있는 반면 상대방의 말을 끊고 자신의 의견만 내세우고 심지어 싸우기까지 하는 토론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토론에 대해 바로알고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내세우는 법과, 토론 시 주의점 등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01준비하기
첫째, 토론과 토의
토론과 토의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토론(討論)이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찬반의 의견이 분명한 사람들이 각자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내세워, 그것이 옮음을 입증하는 말하는 것입니다.
토의(討議)란?
의견 대립이 없는 두 사람 이상이 집단적 사고과정을 통해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둘째, 토론의 종류
토론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다음 내용을 살펴볼까요?
① 집단 토론
어떤 논제에 대하여 다수의 인원이 모여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방법.
② 공개 토론회(포럼)
공개된 장소에서 선정된 몇 사람의 토론자가 어떤 논제에 대하여 자기의 의견과 조사한 내용 등을 발표하고 듣는 이들로부터 질문이나 의견을 듣고 대답하는 형식.
③ 심포지엄
특정한 문제에 대하여 두 사람 이상의 전문가가 서로 다른 각도에서 의견을 발표하고 참석자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의 토론회로,
‘집단 토론 회의’, ‘학술 토론 회의’로 순화됨.
02실행하기
첫째, 토론 주제 선정
토론 주제를 자유롭게 말해보고, 팀원들과 상의하여 토론 주제를 선정합니다.
- 예시
둘째, 나의 의견 말하기 : 논리적 말하기의 기본 법칙들
① SES 법칙
말을 하는 데 있어 멋 부리지 말고 핵심만 간결하고 쉽게 전하라는 법칙입니다.
특히 주어와 서술어 사이를 좁혀서 말하면 메시지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② PREP 법칙
③ EOB 법칙
위 법칙들을 고려하여 나의 의견을 정리해 봅시다.
셋째, 법칙 적용하기
앞서 배웠던 법칙들을 활용하여 찬성 측 의견과 반대 측 의견을 자유롭게 작성해 봅시다.
03정리하기
첫째, 토론 시 이것! 주의합시다.
-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합니다.
- 사실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주장하여야 합니다.
- 상대방의 이야기를 무시하는 태도는 피하여야 합니다.
- 토론의 처음부터 끝까지 주제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 토론의 결론이 자신의 주장과 다른 의견으로 결정되었다고 결정된 사항을 무시한다거나 따르지 않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둘째, 잘한 점, 부족한 점 찾기
이번 토론에서 잘한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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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토론에서 부족한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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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토론하기’를 통한 소감 적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