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멘토링 가이드란? 멘토링 가이드는 1년 동안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면서 활용되는 다양한 교육 방법, 프로그램 아이디어 등을 제공해드리는 코너입니다.

우리 팀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활용해보세요.

6월의 멘토링 가이드 프로젝트 수행

6월의 멘토링 가이드 프로젝트 수행

“프로젝트 수행” 활동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거나 주어진 주제에 대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교육법입니다.

프로젝트 수행 활동을 통해 다양한 문제 해결 및 협력 방법 등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나눔지기

프로젝트의 기획 단계에서 방향을 제시해주어 배움지기들이 그에 따라 팀 단위로 주체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도합니다.

배움지기들에게 큰 프로젝트나 과제를 선정해주고 멘토링을 진행하고자 할 때, 나눔지기님들이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어떤 프로젝트(과제)’를 선정하느냐의 문제입니다. 전문가이신 나눔지기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분과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프로젝트를 선정한다면 크게 어려운 점은 없을 것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멘토링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01프로젝트 기획의 7단계

    각 단계에 따라 적절히 개입하여 배움지기들이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합니다.

    1. 1단계주제선택
    2. 2단계사례와 상황 선택
    3. 3단계배움지기들이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충분한 상세 정보 전달
    4. 4단계원하는 도출 결과의 형태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 수립
    5. 5단계수행 그룹의 크기(한 팀당 팀원 수) 설정
    6. 6단계그룹의 구성원 결정
    7. 7단계종료 시간 및 기타 제한 시간에 대한 사전 협의
  • 02프로젝트 과제 예시

    프로젝트 과제 유형 및 예시
    과제 유형 과제 예시
    의사결정문제

    ○○건설은 동탄 신도시의 40~60평 아파트 1000세대 건설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적절한 주차 공간을 어느 정도로 할 것이냐를 결정하기 위해 ○○건설 박대리인 당신에게
    김부장은 새로 건설한 주차대수를 제시하는 브리핑 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진단해결과제

    (홍인의 건강상태를 제시한 후) 홍인이가 다이어트를 위해 일부러 구토하는 것을 본
    어머니가 보건소로 찾아와 간호사인 당신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홍인이를 위해 바람직한 건강증진 해결방안을 제시해 주세요.

    설계과제

    S여행사 직원인 당신(이선정 대리)은‘아프리카 지리적 환경과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여행 상품’을
    기획, 제안하려고 합니다. 회사에서 요구한 여행기간(9박 10일)과 금액(500만원)을 고려하여
    아프리카 횡단 여행 계획서를 작성해 주세요.

    설명과제

    명준이의 아버지와 상담할 당신은 지능검사 결과 해석 및 교과 성적 등 명준이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특성을 어떻게 설명할지를 예상하여 상담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세요.

  • 03프로젝트 활용 사례

    Case Study 1 - 개인 레포트 제출


    특정 주제에 따른 사례에 대해 과제를 주어 개인별로 관련 내용을 조사하고, 본인의 생각에 대해 레포트를 작성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과제는 정기적으로 주어지며, 각 레포트에 따른 나눔지기의 피드백이 진행됩니다. 레포트 작성 교육에서 주의할 사항은 배움지기들이 레포트를 작성할 때, 주제에 대한 조사 혹은 요약을 위주로 웹사이트 및 타 자료를 단순히 베끼지 않고 본인이 실제 상황에서 적용하려고 하는 Point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적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나눔지기는 반드시 제출한 레포트에 대해 구체적인 피드백(예 : 정리한 내용에서 틀린 사실 수정, 혹은 편협한 시각을 개방적으로 열릴 수 있게끔 유도 등)을 첨삭하거나 개인별 상담을 통해 지도하여, 레포트가 단순한 과제물이 아닌 나눔지기와 소통하는 학습의 창구로 이용된다는 것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Case Study 2 - 현장 밀접 프로젝트형


    멘토링 자체를 프로젝트 식으로 운영하여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으로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나눔지기님의 강의와 배움지기의 과제 수행으로 이론을 학습하고, 이론과 밀접한 현장을 방문합니다. 이와 관련된 팀플레이를 진행한 후, 현장 전문가를 초청하여 간담회를 실시하는 것으로 학습을 마무리 합니다. 단계별 학습 방법은 나눔지기님에 따라 다양하게 변주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의 학습을 통하여 배움지기들은 이론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눈으로 확인하고, 다른 배움지기들과 협업하여 구체적인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함으로서 앞서 행한 강의의 이해도를 한층 높일 수 있으며, 오랜 시간 동안 관련 이론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 1단계 : 이론

      강의,
      실천과제 제시

    • 2단계 : 현장 탐방

      과제와 밀접한
      현장 탐방

    • 3단계 : 팀플레이

      Case 조사,
      조별 학습

    • 4단계 : 간담회

      현장 전문가 초청,
      질의 응답

배움지기

대학수업을 들으며 팀프로젝트를 수행했던 경험이 다들 있을 것입니다. 적극적으로 참여 한 친구도 있을 것이고 설렁설렁 대충 참여한 친구도 있을 것입니다.

프로젝트 수행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기 위해선 모든 팀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만약 자신이 팀장으로 선정되었다면 프로젝트를 어떤 식으로 운영할 것인가요? 팀원의 역할은 어떻게 나누실 건가요? 이번 시간에는 팀을 구성하고 주제를 정하고 역할을 분담하는 등 모의 프로젝트 활동을 실시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나눔을 통해 “프로젝트” 활동을 제대로 실천해 봅시다.

  • 01준비하기

    첫째, 팀 구성하기


    프로젝트 수행을 항해에 비유한다면, 팀원은 한 배에 탄 동료들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긴 여정을 시작하기에 앞서 원활한 여정이 되기 위해 역할을 나눠 볼까요?


    ① 선장을 뽑아주세요.

    선장은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방향을 주도하는 리더입니다.


    ② 부선장을 뽑아주세요.

    팀원들의 사기를 북돋으며, 선장의 부재 시 대리수행 합니다.


    ③ 항해사를 뽑아주세요.

    바른 방향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는지 선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판단하여 선장에게 의견을 제시합니다.


    둘째, 팀명 및 팀 슬로건 정하기


    팀 빌딩을 마쳤으면 이제 선장의 주도아래 팀명과 팀을 표현할 수 있는 슬로건을 정해볼까요?


    우리 팀의 팀명은 _______________________입니다.

    우리 팀의 슬로건은 _____________________입니다.

  • 02실행하기

    첫째, 프로젝트 주제 탐색하기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프로젝트의 목적을 찾고 주제를 탐색하는 일입니다. 프로젝트의 주제 탐색 과정에서는 우리 팀이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를 정하게 되며, 이 과정을 위해서는 프로젝트와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자유로운 발상을 통한 주제 탐색 방법 >


    ① 브레인스토밍 & 마인드맵 그리기

    브레인스토밍은 여러 사람들이 각자 떠오르는 생각들을 말하고, 그것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거리낌 없이 자유롭게 말하면 됩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포스트잇에 적어 생각을 모은 뒤, 모둠 내에서 적절한 기준을 정해 카드를 분류합니다. 분류된 카드를 가지고 망(Web) 형태로 생각들을 도식화하여 마인드맵을 그립니다.


    ② 스캠퍼기법

    스캠퍼기법은 생각을 다양하게 해볼 수 있도록 제시된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기법을 말합니다.


    • SSubstitute(대치하기) : 무엇을 대신 사용할 수 있을까?
    • CCombine(결합하기) : 무엇을 결합할 수 있을까?
    • AAdapt(응용하기) : 이것과 다른 것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
    • MModify(수정하기) : 모양, 형태 등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 PPut to other uses(다르게 활용하기) :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을까?
    • EEliminate(제거하기) : 무엇을 삭제, 제거할 수는 없을까?
    • RReverse(재배열하기) : 어떻게 순서를 바꿀 수 있을까?

    - 예시


    - Substitute(대치하기) : 우산 대신 무엇을 사용할 수 있을까?

    - Combine(결합하기) : 우산에 mp3달면 어떨까?

    - Adapt(응용하기) : 우산을 사용자(어른, 어린이)에 맞게 조절할 수 있을까?

    - Modify(수정하기) : 우산 모양을 타원으로 만들면 어떨까?

    - Put to other uses(다르게 활용하기) : 우산을 지팡이로 사용하면 어떨까?

    - Eliminate(제거하기) : 우산의 살 수를 줄이면 어떨까?

    - Reverse(재배열하기) : 우산 손잡이를 위에 만들면 어떨까?


    둘째. 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기


    지금까지 주제 탐색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제는 보다 구체적으로 프로젝트의 방향을 정하고, 다양한 기준에 따라 프로젝트의 주제를 선정해봅시다.


    셋째. 프로젝트 기획안 작성하기(가상 시나리오)


    프로젝트 주제 선정이 완료되었으면, 운영계획서를 작성합니다. 프로젝트를 실행하면서 중점을 두어야할 사항들과 이를 위한 실행계획을 먼저 세우고, 월별로 세부 실행계획을 세우면 더욱 체계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배움지기 가이드북 50페이지 참조)


    넷째. 역할 분담표 작성하기


    프로젝트 수행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기 위해선 모든 팀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팀원 각자가 맡아야 할 역할들을 정하여 역할 분담표를 작성합니다.


    다섯째. 프로젝트 활동 시 필요한 자세


    - 충분한 의사소통이 필요해요. 팀원들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으세요.

    - 팀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 서로의 역할을 존중해주세요.

    - 할 수 있는 것을 하세요.

    - 실패 시에는 누군가에게 책임을 묻지 마세요.

    - 팀원들과 약속을 잡으면 무조건 지키세요.

  • 03정리하기

    Tuckman & Jenson의 연구의 의하면, 프로젝트 진행시 아래의 5가지 발달 단계에 따라 진행이 됩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우리 팀이 각 단계마다 어떠한 경험을 했는지 작성해보면서 프로젝트 활동을 정리해봅시다.


    1. Forming (형성기)목표를 설정하거나 이해, 라포(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2. Storming (격동기)집단 내 갈등 단계로 작업행위, 목표의 우선순위, 팀원 각자의 역할과 책임,
      팀 리더의 지시 등 갈등목표를 설정하거나 이해하는 단계
    3. Norming (규범기)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다른 조건들을 수용하는 단계로 집단 내의 규정이나 규칙이 제정됨.
    4. Performing(성과기)집단의 구조가 기능화되는 단계로 집단의 에너지가 서로를 알고 이해하는 데서 과업을 직접 수행하는 데로 옮겨짐.
    5. Adjourning(해산기)목표를 성취한 후에 해산을 준비하는 단계로 과업활동을 정리하고 최종적인 성취에 대해서
      평가하며 만족감을 갖는 단계

MENU

닫기
다른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