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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 가이드란? 멘토링 가이드는 1년 동안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면서 활용되는 다양한 교육 방법, 프로그램 아이디어 등을 제공해드리는 코너입니다.

우리 팀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활용해보세요.

5월의 멘토링 가이드 프레젠테이션

5월의 멘토링 가이드 프레젠테이션

프레젠테이션 지도는 멘토링 운영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입니다.

또한 대학생인 배움지기들은 멘토링 뿐만 아니라 학교 생활 중에도 한 번 쯤은 발표를 하게 됩니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멘토링이 되기 위한 프레젠테이션 활용 방법을 알아볼까요?

나눔지기

발표 및 스피치 교육은 배움지기들에게 보다 자신감을 심어주고, 다양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의 프로세스는 준비하기, 평가 및 피드백하기 두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른 사례들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 01프레젠테이션 지도하기 사례

    Case 1 - Speech(영어) + 배움지기 상호 피드백

    • 1단계

      자기소개
      하기

    • 2단계

      즉흥연설
      하기

    • 3단계

      조크(Joke)
      하기

    • 4단계

      유명연설문
      인용하기

    • 5단계

      영어 표현
      수정하기

    • 6단계

      내용 및 자세
      보완하기

    • 7단계

      총 평가하기
      (상호 평가해주기)

    팀원들이 순서에 상관없이 한 단계씩 맡아 수행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서 전원이 7단계의 과정 모두 경험하는 방법으로,
    발표 스킬 뿐만 아니라 영어 작문 및 말하기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Case 2 - 시각보조자료(PPT) 준비 및 발표 + 나눔지기 피드백

    • 1단계

      PPT 등의 시각
      보조자료 준비

    • 2단계

      발표

    • 3단계

      질의 및 응답

    • 4단계

      나눔지기
      피드백

    가장 보편적인 프레젠테이션 교육 방법으로, 발표 준비를 통해 특정 주제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들의 다양한 피드백은 자신의 견해에 대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간결하게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과
    전달력을 평가받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02프레젠테이션 평가하기

    배움지기는 자신의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거나 나눔지기와 팀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통해서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보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해진 기준 없이 평가를 하면, 즉각적으로 느낀 감상만을 표현하게 되어 발표자에게 제대로 된 피드백을 전달할 수 없습니다.

    교육 전, 배움지기들이 배움지기 가이드북을 준비하도록 공지하여 가이드북에 실린 평가 양식에 따라 체계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기 바랍니다.

배움지기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발표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표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청중 앞에서 떨지 않고 당당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떨지 않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더 나아 가 효과적으로 발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01준비하기

    첫째, 발표불안 극복하기


    ① 발표불안 수용하기

    발표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가장 첫 단계는 바로 발표가 떨린다는 사실을 수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인정하고 관심을 다른 곳으로 집중해봅시다.

    ‘발표는 너무 떨려’에서 ‘어떻게 하면 재밌게 할 수 있을까’로 목표를 바꿔보세요.


    ② 과거의 실패 경험 분석하기

    발표를 망쳤던 경험을 되살려봅시다. 언제·어디서·어떤 내용을 어떻게 발표를 했는지, 어떤 내용을 발표했는지, 실패한 이유가 무엇인지 적어보세요.

    이 과정을 반복하면 자신의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③ 발표 개요서 만들기

    발표 원고가 완성되면 그 내용의 핵심 키워드만 남기고 줄이세요. 그리고 A4 용지 반 장 정도의 크기에 키워드를 적어 발표 개요서(일명 큐카드)를 만듭니다.

    실전에서는 개요서를 보고 자연스럽게 이야기하세요.


    ④ 발표를 마친 뒤 자기분석하기

    발표를 마친 뒤 말의 속도와 크기는 적절했는지, 상황과 맥락에 맞는 내용을 이야기했는지 등 자신을 분석해봅니다.

    자세와 제스처 사용, 시선 처리 등 비언어적 측면을 분석하는 일도 필요합니다.


    둘째, 프레젠테이션 준비단계


    발표를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발표준비가 아주 중요합니다. 발표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면 더욱 더 떨리겠죠?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준비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1단계

      기획

    • 2단계

      내용 구성

    • 3단계

      스토리 보드 작성

    • 4단계

      슬라이드 제작

    • 5단계

      발표 준비

    ① 기획

    프레젠테이션의 목적과 성격을 명확하게 규정하여 그 목적에 맞는 전략을 짜는 과정으로, “3P 분석(Purpose : 목적, People : 청중, Place : 장소)”을 실시합니다.


    ② 내용 구성

    기획 단계에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내용의 흐름, 즉 스토리를 결정합니다. 큰 틀부터 세부 항목들까지 구성되면
    항목별 비중에 따라 시간을 배분하고 구체적인 자료를 수집합니다.


    ③ 스토리보드 작성

    내용을 청중에게 보여줄 수 있는 형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스토리보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가상 시나리오를 완성하고 대략적으로 스케치한 콘티 작업을 실시합니다.


    ④ 슬라이드 제작

    파워포인트와 같은 프레젠테이션 제작 툴을 이용해서 슬라이드를 디자인합니다. 색상을 설정하고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절하게 적용합니다.


    ⑤ 발표 준비

    청중에게 배포할 인쇄물 및 발표 개요서(큐카드)를 준비하고 발표 환경을 점검합니다. 좋은 발표를 위해 리허설을 꼭 실시해야합니다.

    리허설을 통해 전체적인 구성은 잘되었는지,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시간은 적절히 분배되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 02실행하기

    첫째, 좋은 발표자는?


    ① 청중과 상호작용을 충분히 합니다.

    ② 내용과 준비를 철저히 합니다.

    ③ 발표시간을 정확히 지킵니다.

    ④ 밝은 표정과 바른 자세를 유지합니다.


    둘째, 메라비언 효과(The Law of Mehrabian)


    시각적 요소 (Body Language) - 55%, 청각적 요소 (Tone of Voice) - 38%, 말의 내용 (Words) - 7%


    미국의 심리학자 앨버트 메라비언(Albert Mehrabian)에 따르면,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과정에서 언어(단어)가 차지하는 비율 7%,
    청각적 요소 38%인데 반하여, 자세, 표정, 시선, 몸짓 등의 시각적 요소가 55%에 달한다고 말했습니다.

    좋은 발표자가 되기 위해선 단순히 말을 잘하는 것보단 충분한 제스처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발표전략


    ① 청중 집중시키기 전략

    - 다양한 자료(동영상, 사진, 음악 등)를 활용하세요.

    - 유머를 활용합니다.

    - 특정 인물을 지목하여 질문합니다.

    - 청중이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넣습니다.

    - 목소리 크기에 변화를 줍니다.


    ② 성공적인 말하기 전략

    - 서두를 힘 있게 시작하세요.

    - 일화, 실례, 증거를 많이 사용하세요.

    - 시각적으로 묘사하세요.

    -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말하세요.

    - 활기차고 자신 있게 말하세요.

    - 청중에게 골고루 시선을 주세요.


    넷째, 발표 마무리하기


    ① 도입내용을 다시 한 번 언급합니다.

    ② 전반적인 내용 요약합니다.

    ③ 퀴즈, Q&A의 시간을 활용하여 정리합니다.

  • 03정리하기

    첫째, 평가지 작성하기(팀원들 수만큼 복사하기)


    가이드북에 실린 프레젠테이션 평가표를 활용하여 평가지를 작성해 봅시다. 발표를 하기에 앞서 프레젠테이션 평가표를 팀원 수만큼 미리 준비합니다.


    둘째, 나의 발표 되돌아보기


    팀원들이 작성한 평가표와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스스로 나의 프레젠테이션을 평가해봅니다.


    ① 스스로 자신의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평가해 봅시다. 자신이 매긴 총점 ____________ 점

    ② 팀원들이 평가해준 점수를 봅시다. 팀원들이 매긴 총점(평균) ____________ 점

    ③ 내가 생각하는 나의 잘한 점(적고 싶은 만큼 적으세요)

    ④ 남이 생각하는 나의 잘한 점

    ⑤ 내가 생각하는 나의 부족한 점(적고 싶은 만큼 적으세요)

    ⑥ 남이 생각하는 나의 부족한 점

    ⑦ 향후 개선할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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