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멘토링 가이드란? 멘토링 가이드는 1년 동안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면서 활용되는 다양한 교육 방법, 프로그램 아이디어 등을 제공해드리는 코너입니다.

우리 팀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활용해보세요.

10월의 멘토링 가이드 – 삶을 업그레이드하고 지식과 재미를 쏙쏙 흡수하는 독서 전략

10월의 멘토링 가이드 – 삶을 업그레이드하고 지식과 재미를 쏙쏙 흡수하는 독서 전략

한국장학재단 사회리더 대학생 멘토링에 참여하는 멘토·멘티 여러분은 어떤 책을 좋아하나요? 어느덧 찾아온 2018년 하반기를 맞이해 올해 몇 권이나 읽었고, 가장 감명 깊게 읽은 건 무엇인지 되돌아보는 여유를 가져도 좋을 텐데요. 이번 시간은 독서의 계절, 가을을 제대로 즐기자는 의미에서 책 속 지식과 재미를 더욱 알차게 흡수하는 방법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볼까요?

  • 지난 2월 발표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2016 대학도서관 통계분석 자료집>에 의하면 대학생 1인당 연간 도서 대출 권수는 평균 6.5권이라고 합니다. 이는 2011년 10.3권에서 6년째 감소하는 추세인데요. 1년에 단 1권도 읽지 않는 학생 역시 상당수 있었다고 하네요. 대출 권수가 반드시 독서율과 비례한다고 보긴 어렵지만, 출판 통계 등 다른 조사에서조차 독서는 치열한 취업 경쟁 속 스펙 쌓기와 아르바이트 등에 의해 대학생들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났습니다.

    그러나 언어 발달과 사고력 향상, 지식 업그레이드 등에 도움을 주며, 삶의 지혜를 깨닫는 데 큰 역할을 하는 독서의 중요성은 어느 것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이 계절, 다른 일은 잠시 제쳐두고서라도 제대로 책을 읽는 전략에 대해 파악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 01준비하기


    가) 독서 생활 자가진단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百戰百勝)’이라고 했습니다. 본격적인 독서에 앞서 자신의 독서 생활에 대해 알아본다면 더욱 알찬 독서 전략을 세울 수 있겠죠? 다음 자가진단표를 통해 한 번 확인해볼까요?


    2018년 하반기 2차 기업탐방, 그 다이내믹한 현장 속으로!
    번 호 문 항 아니오
    01 독서하는 중간에 메모하는 편이다.
    02 독서하고 나서 독후감이나 서평을 남기는 습관이 있다.
    03 책을 읽고 나서 독서 토론을 해본 적이 있다.
    04 다른 사람에게 읽었던 책의 내용을 설명해 본 적이 있다.
    05 나는 도서관과 서점 나들이를 일상적으로 하고 있다.
    06 나는 책을 읽을 때 여러 권을 같이 들여다보는 편이다.
    07 나는 책을 사기 전에 서평 등을 꼼꼼히 보거나 서점에서 훑어보는 검증을 거친다.
    08 책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나 개념이 나오면 찾아가며 읽는다.
    09 나는 책뿐만 아니라 신문이나 인터넷, SNS 등 다양한 매체를 접하는 편이다.
    10 책을 읽기 위해 잠자는 시간을 줄인 적 있다.
    11 나는 독서가 책이 아니라 ‘나’를 읽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12 나는 마음속에 나만의 독서목록을 가지고 있다.
    13 나는 ‘책 읽을 시간이 없다’는 말을 믿지 않는다.
    14 나는 책을 읽고 나서 피드백(메모, 서평 등)을 남기지 않으면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15 독서는 취미활동이라기보다는 일종의 자기 수련이라고 생각한다.
    총계

    10개 이상 ‘예’가 나온다면 당신은 적극적인 독서 생활인

    5~9개가 나온다면 당신은 소극적인 독서 생활인

    5개 미만은 독서에 대한 자극 필요

  • 02실행하기


    가) SQ3R 읽기 전략

    SQ3R 읽기 전략은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는 핵심파악능력을 기르고자 할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럼 더욱 자세히 살펴볼까요?



    ■ 훑어보기(Survey)
    글 읽기 전 미리 내용을 생각해보는 단계


    ■ 질문하기(Question)
    글을 읽으면서 제목이나 소제목 등을 바탕으로 질문을 만들어 보는 단계


    ■ 읽기(Reading)
    처음부터 차분하게 책을 읽어 나가는 단계


    ■ 암송하기(Recite)
    지금까지 읽은 내용을 외워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단계


    ■ 복습하기(Review)
    전체적으로 자신이 읽은 내용을 복습하는 단계


    나) SQ3R 적용하기

    고구려의 건국

    고구려는 부여로부터 남쪽으로 내려온 주몽이 압록강의 물줄기인 동가강 유역 졸본에 기원전 37년에 세운 나라이다. 성이 고 씨인 주몽은 동명성왕이라고 불린다. 그가 나라를 세운 곳은 동가강의 상류에 있는 산골짜기로 토지가 척박한 곳이었다. 경제적으로 빈곤했던 고주몽 세력은 일찍부터 철기문화를 받아들여 주변의 다른 나라들을 정복하여 빠른 속도로 정치적 통합을 이뤄갔다. 고구려 건국 신화는 동부여 금와왕과 그의 궁궐로 간 유화의 이야기에서 시작된다.





    ■ 바람직한 예시


    다) 독서감상문 작성하기

    독서감상문 작성 방법

    ① 제목 정하기
    ② 책을 읽게 된 동기 쓰기
    ③ 이야기의 줄거리(책의 내용)와 느낌 쓰기
    ④ 감동한 대목이나 깨달음 쓰기(전체적 느낌 쓰기)
    ⑤ 읽고 난 후의 생각의 변화 정리하기

    다섯 가지 단계를 통해 자신이 인상 깊게 읽었던 책을 기반으로 독서감상문을 다음과 같이 간단히 작성해볼까요?

    2018년 하반기 2차 기업탐방, 그 다이내믹한 현장 속으로!
    제목
    책을 읽게 된 동기
    이야기 줄거리와 느낌
    감동한 대목이나 깨달음
    읽고 난 후 생각의 변화 정리
  • 03정리하기


    가) 좋은 책 고르는 법

    좋은 책을 고르는 객관적인 잣대나 정답이란 없습니다. 아무리 베스트셀러라고 해도 자신에게 재미가 없고 잘 읽히지 않는다면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없겠죠. 그렇다면 자신에게 맞는 책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 목적을 분명히 할 것!

    ■ 수준을 고려하여 고르세요

    ■ 스테디셀러를 고르세요

    ■ 머리말과 목차를 확인하세요

    ■ 도서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 전문가의 의견을 듣습니다

    ■ 극단적인 제목은 피하세요

    ▶ 한 번 읽는 것으로 끝이 아니라 나이를 먹어가고 상황이 변할 때마다 읽고 싶은 책이 바로 좋은 책

    나) 독서의 중요성

    독서의 중요성은 거듭 이야기해도 부족함이 없죠. 그럼 우리는 왜 책을 읽어야 하는 걸까요?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 언어 발달을 가져옵니다


    • 즐거움을 줍니다


    • 경험을 확대시킵니다


    • 정서를 함양시킵니다


    • 사고력을 신장시킵니다


    • 바람직한 인간상을 형성시킵니다


    • 정보와 지식을 획득하게 합니다


    • 치료적 가치를 지닙니다


    ▶ 책은 마음의 양식이자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는 도구

    다) 소감 작성하기

    마지막으로 독서교육을 통해 느낀 소감이 있다면 자유롭게 작성하고, 팀원들과 공유해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봅니다.

MENU

닫기
다른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