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가이드란? 멘토링 가이드는 1년 동안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면서 활용되는 다양한 교육 방법, 프로그램 아이디어 등을 제공해드리는 코너입니다.
우리 팀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활용해보세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내놓은 2015년 대학도서관 통계분석 자료집에 의하면 대학생 1인당 연간 대출권 수는 평균 7.4권이며, 11년 10.3권에서 5년째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한 경우 1년에 단 1권도 읽지 않은 학생들도 상당수 있었다고 합니다. 대출권수가 반드시 독서율과 비례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출판 통계 등의 다른 조사를 통해서도 대학생들에게 독서는 치열한 취업경쟁 속에 스펙 쌓기와 아르바이트 등으로 우선 순위에서 밀려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독서는 언어의 발달을 가져오며, 사고력 및 다양한 즐거움을 주는 등 삶의 지혜를 얻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번 시간에는, 독서의 중요성과 다양한 독서 전략 등을 알아봅시다.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으로 24시간 인터넷 환경에 노출되어 더 이상 깊은 사고를 하지 않고,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느낌과 감정을 짧은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습관화된 배움지기들이 많이 있습니다.
독서 교육을 통해 이러한 배움지기들의 사고의 폭을 넓히고, 바른 언어 습관이 자리 잡힐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01SQ3R 전략
02독서감상문 정리하기
책의 내용을 완전히 내재화하기 위해서는, 책을 통해 느낀 생각을 글로 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독서감상문을 정리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아래의 사례를 소개하고, 배움지기들이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독서감상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독려해주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나눔지기 가이드북 p.80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Case study 1 - 독서 + 실천일기
저희는 “어린왕자 멘토를 만나다”라는 책을 읽게 되었는데, 내용이 꿈을 갖고 그것을 아홉명의 멘토를 통해 도움을 받으며 실천하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책을 읽은 후, 배움지기들에게 이루고 싶은 꿈의 항목을 발굴하고 실천하고 싶은 리스트를 작성하게 한 뒤, 배움지기들은 각자 그 중 몇 가지는 꼭 실천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어떤 배움지기는 일기를 쓰게 되었는데 특이하게 저녁에 다음날의 일기를 미리 예상하여 쓰고, 해당일 밤에 먼저 썼던 일기를 피드백하며 정리하며 무엇을 실천했고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하는 일기를 썼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일기 방법을 “나 만나 보기”라는 별칭을 붙였답니다.
Case study 2 - 주제 독서 + 칼럼
알고자 하는 주제를 잡으면, 제가 먼저 관련 분야에 대한 다양한 책을 읽고 선별하여 배움지기들에게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한 나라에 대해 알고 싶으면 문화, 역사, 사회적 위치 등이요. 이런 다양한 책을 통해 사전 지식의 토대를 쌓고, 그 다음 마치 취재 후 기사를 쓰는 기자처럼 칼럼을 쓰게 하여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해보는 거죠. 배움지기들이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는 경우, 그것에 대해서 잘못됐다고 고치라고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인정하고 스스로 깨닫게끔 하는 훈련입니다.
01SQ3R 읽기전략
첫째, SQ3R 읽기전략이란?
SQ3R 읽기 전략은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핵심파악능력을 기르려 할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 전략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둘째, SQ3R 적용하기
실제로 책을 읽고 아래 양식에 맞추어 SQ3R 읽기 전략을 적용해 봅시다.
1 | Survey (훑어보기) |
||
---|---|---|---|
2 | Question (질문하기) |
1 | |
2 | |||
3 | |||
4 | |||
3 | Reading (읽기) |
||
4 | Recite (암송하기) |
||
5 | Review (복습하기) |
02독서감상문 작성하기
첫째, 독서감상문 작성방법
둘째, 독서감상문 작성하기
위 다섯 가지 단계를 통해 자신이 인상 깊게 읽었던 책을 기반으로 독서감상문을 간단히 작성해 봅시다.
03정리하기
첫째, 좋은 책 고르는 법
좋은 책을 고르는 객관적인 잣대나 정답은 없습니다. 아무리 베스트셀러라고 해도 자신에게 재미가 없고 잘 읽히지 않는다면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다음의 요소들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책을 고르도록 합시다.
ㆍ 목적을 분명히 할 것!
ㆍ 수준을 고려하여 고르세요.
ㆍ 스테디셀러를 고르세요.
ㆍ 머리말과 목차를 확인하세요.
ㆍ 도서관을 적극 활용하세요.
ㆍ 전문가의 의견을 듣습니다.
ㆍ 극단적인 제목은 피하세요.
→ 한 번 읽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상황이 변할 때 마다 읽고 싶은 책이 바로 좋은 책입니다.
둘째, 소감 작성하기
독서교육을 통해 느낀 소감에 대해 자유롭게 작성하고, 팀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