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기 사회리더 대학생 멘토링 발대식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본격적인 멘토링 활동이 시작됐습니다.
올해는 오프라인 활동이 자유로워지면서 많은 현장 활동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다채로운 활동이 가능해진 만큼, 더 효과적인 현장 학습을 위해 올바른 마음가짐과 팁을 알아두는 것도 좋을 텐데요. 멘토링 체험 효과를 더욱 높이고 싶다면 꼭 확인해 보세요!
현장 멘토링은 왜 필요할까?
흔히 대학생 시기에는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고루 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멘토와 멘티들도 기업, 전시, 박물관 등 다양한 현장 멘토링을 계획 중에 있을 텐데요, 이런 활동들이 특히나 대학 시절에 더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직업 탐색에 있어 중요한 대학생 시기
대학생 시기는 학업에 대한 성취뿐 아니라 새로운 생활 양식과 자율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행동 양식 습득 등 여러 가지 심리적, 사회적, 개인적인 문제를 경험하는 시기입니다. 특히, 본격적인 직업 활동에 앞서 직업을 탐색하고 준비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서 자신을 알아보고, 관심 분야를 탐구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생애주기로 보면 대학생 시기는 청년기로, 청년기를 어떻게 보내는가는 이후 건강한 성인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즉, 청년기는 성인의 삶의 토대가 되는 기간이기 때문에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우리의 성장을 이끌어 줄 현장 멘토링
현장 멘토링의 의미는 ‘역사, 사회, 문화 등에 대한 현상을 현장에서 직접 관찰하거나 조사하면서 행하는 학습 방법’을 말합니다. 여기에서 ‘현장’은 주변을 비롯한 전 세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상정될 수 있는데요. 현장 멘토링은 크게 문화 체험활동과 진로 체험활동으로 나누어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현장 멘토링을 통해서 얻은 경험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고, 또 현실에서의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서 관념을 형성할 수 있는데요. 즉, 멘티의 실제 생활 모습과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죠.
① 현장 멘토링의 가치
- 자연적, 사회적 현상을 직접 체험하게 함으로써 행동 양식을 길러줍니다.
- 체험학습을 통해서 감각적 인식이 가능하게 되므로 학습한 것을 실현할 계기를 제공해 줍니다.
- 자신의 환경에 대한 통찰을 깊게 하여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 사고력을 향상시킵니다.
- 자주적인 학습의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함께 계획하고 실행하는 등의 활동을 함으로써 서로에 대한 유대감을 높여주며 지식을 심화하고 확대해 줍니다.
② 친근감과 지식의 폭을 넓혀 줄 ‘문화 체험’
문화 체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로 멘토와 멘티 간의 친목 도모와 지식의 깊이 향상이 있습니다. 멘토링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색함이 흐르는 건 당연한 일인데요. 하지만 문화 체험을 통해 장소 선정 및 멘티의 주요 관심사 등 다양한 정보를 얻고 추억을 쌓으면서 공감대를 형성해 서로의 거리를 좁힐 수 있답니다. 또한, 멘토의 지식을 더한 설명을 통해 멘티의 지식의 폭을 넓혀줄 수 있고 자신만의 시선을 형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죠.
③ 멘티들의 미래에 큰 도움을 줄 ‘진로 체험’
진로 체험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멘토와 멘티 모두가 공감할 것입니다. 진로체험은 멘티들이 자신의 진로를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고 명확한 목적지를 정하는 데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진로체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나 자신에 대해 이해하기
- 직업에 대해 이해하기
- 앞으로의 계획 설정하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직업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될 때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목표를 기억하고 명심하는 것이 중요하죠!
효과적인 현장 멘토링을 위한 가이드
본격적으로 현장 멘토링을 나가기 전에 지식과 경험 등 얻을 수 있는 부분들이 많으면 좋겠죠? 현장 멘토링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처럼, 이 체험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여러 가지 단계를 거치면 좋은데요. 효과적인 현장 멘토링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할까요?
① 브리핑 단계(사전활동)
브리핑은 간단히 말해서 현장 멘토링을 하기 위한 준비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경험할 내용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데요. 멘토와 멘티는 각자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까요?
멘토의 브리핑 단계
멘티들이 다루게 될 것이 무엇이고, 그것을 행하는 동안 성취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해요. 또한, 체험하면서 학생들이 하려고 하는 경험에 대한 기대, 수요, 감정 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죠.
멘티의 브리핑 단계
멘티들은 멘토에게 얻은 내용들을 통해 해당 장소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때 중요한 기존의 경험과 앞으로의 경험을 연결 짓기 위해서 어떤 것을 얻고자 하는지 등 세부적인 계획을 구상해야 합니다. 멘티들은 자신들이 행하게 될 활동에 대한 충분한 준비가 중요한데요. 이때 말하는 준비란 지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감정이나 의지에 관한 측면, 실천적인 측면 모두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② 구체적인 경험 단계(현장 멘토링)
현장 멘토링에서는 가능한 범위에서 많은 것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멘티는 자신이 평소에 하는 활동을 참조하여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반응이 형성될 것이고, 우리의 경험은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재구성됩니다. 멘티들은 체험한 것이 단순한 몸의 활동으로 남아있지 않기 위해서는, 체험하는 과정에서도 계속해서 사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장 멘토링 TIP> 대화하는 것이 중요해요!
서로 질문과 대답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아요. 이를 통해 서로 보지 못하고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대화는 그 상황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타인의 입장에서 배려하는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답니다.
③ 디브리핑(Debriefing) 단계(사후활동)
디브리핑 단계는 현장 멘토링 후에 경험을 돌아보는 과정인데요. 멘티들은 현장에서 경험을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이 그 현장경험으로부터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를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어났던 감정, 생각을 주관적으로 말하기
멘티가 그 경험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진정으로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지를 정확하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경험에 대해 말하게 되면 자기 자신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과정을 겪게 되어 현장에서의 느낀 점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경험을 재해석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의 경험과 현재의 경험을 연결 짓고 경험을 체계화하는 과정을 통해서 경험 재평가하기
이 과정은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것과 관련짓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존의 아이디어 사이에 연계성을 탐구하며, 관련 지식을 우리의 것으로 만드는 것 등을 포함합니다.
<멘토 TIP>
멘티 개개인의 상황과 감정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글쓰기와 발표, 대화, 토론 등을 통해 서로 느낀 점을 공유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과정을 통해 멘티들은 다른 견해도 인정하고, 경험을 상이한 관점에서 보는 법을 배울 수 있답니다.
참고 자료:
- 취업과 업무를 위한 표현 교육(나은미, 2020)
- 멘토링을 부탁해(멘토스, 2019)
- 대학 교양수업의 현장체험학습 활용방안(이지연, 2013)
- 체험교육의 의미(고미숙,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