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가이드란? 멘토링 가이드는 1년 동안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면서 활용되는 다양한 교육 방법, 프로그램 아이디어 등을 제공해드리는 코너입니다.
우리 팀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활용해보세요.
멘토링 활동을 하다보면, 적어도 1번 이상은 나눔지기님께서 배움지기들에게 ‘강의’를 해야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유익하고 재미있는 강의 시간이 되기 위해서는 나눔지기님 효과적인 강의 방법도 중요하지만, 청자인 배움지기의 자세 또한 중요합니다. 알찬 강의 시간이 되기 위한 노하우를 다같이 알아볼까요?
배움지기 원하는 강사는 ‘강의를 이해하기 쉽게, 재미있게 전달하는 강사’라고 합니다.
이처럼 가슴에 와 닿는 강사가 진행하는 강의의 3가지 요소는 Content(내용), Delivery Skill(전달 기법), Attitude(태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01Content(내용)
강의를 진행하거나 외부 인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운영할 때, 강의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제 선정은 멘토링 운영계획서 작성 때부터 구체적으로 수립하거나,
배움지기들과 첫 미팅 때 대화를 통하여 보다 구체적인 주제를 수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각의 장점을 고려하여 팀별로 적절한 방식을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Case 1 - 나눔지기의 강의 주제 설정
운영 계획단계에서 나눔지기가 강의 주제를 설정하는 경우, 주제에 따른 내용을 사전에 준비하여 단계별로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배움지기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관점 및 사회상에 대해서도 폭 넓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Case 2 - 배움지기들과의 협의
멘토링을 시작하는 시간에 나눔지기와 배움지기가 강의 주제뿐만 아니라 운영 방식 등에 대해 협의하여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배움지기들이 원하는 주제를 수렴하기 때문에 배움지기들의 관심사를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향후 강의 진행 시 집중도가 높을 뿐 아니라
배움지기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높은 효과가 있습니다.
02Delivery Skill(전달 기법)
유명 경제잡지인 비즈니스위크지에서는 조직이나 중요한 자리에서 청중들을 휘어잡을 수 있는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방법 11가지를 소개했는데,
그 중 멘토링과 같은 소그룹 대상 강의에서 적용할 수 있는 6가지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가벼운 농담, 일화나 실례 등으로 관심 모으기
강의 시작 전 가벼운 아이스브레이킹이나 게임 혹은 강의와 밀접하게 연관되는 사례들을 가볍게 제시합니다. 또한 강의 중에도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잘 뒷받침해 주는 사적인 경험을 예시로 사용하면, 배움지기들에게 나눔지기의 인간적인 측면을 더욱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으며, 신뢰가 자연스레 형성될 수 있습니다.
둘째, 급하지 않고 편안하게 진행하기
강의를 할 때에는 의도적으로 목소리의 크기 및 속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상시 말할 때보다 조금 더 천천히 말하면서 핵심 포인트를 강조하는 것이 좋으며, 적절한 시점에 가끔씩 말을 멈추면 집중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 핵심적인 몇 가지만 강조하기
말하고자 하는 핵심 포인트는 하나만 정합니다. 아무리 많은 시간이 주어졌다 하더라도 나눔지기의 모든 삶의 지혜, 아이디어, 생각, 경험을 강의 시간 내에 전달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배움지기가 기억해야 할 핵심 포인트를 잘 선택해야만 합니다.
넷째, 핵심 내용 체계화하기
세 번째 단계의 핵심포인트를 설명할 때에는 3~5개의 세부 포인트를 선정하여 적절히 활용합니다. 특히, 멘토링 팀 대상으로 강의를 하게 될 때에는 대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에 비해 주제의 맥락을 잃고 나눔지기의 개인적인 이야기들로 진행되기가 쉽습니다. 여러 세부 포인트를 모두 다 전달하고 싶더라도 과감하게 떨쳐버릴 수 있어야 배움지기들의 집중도를 높이고, 핵심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배경설명 없이 핵심만 말하지 않기
특별한 배경설명 없이 일방적인 ‘000게 살아라’ 식의 강의는 배움지기들의 나눔지기에 대한 호기심과 존경심을 낮추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이나 인터넷에 나온 유머, 다른 발표자의 자료를 반복적으로 이용하는 것 또한 나눔지기들의 인생철학을 듣기를 원하는 배움지기들을 실망시킬 수 있습니다. 배움지기들은 나눔지기와 정신적인 교감을 원합니다. 나눔지기님만의 특이한 경험, 생각, 지혜 등을 활용한 설명을 통해 핵심을 전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섯째, 완벽하려고 지나치게 애쓰지 않기
혹시 배움지기들과의 세대차이로, 혹은 즉흥적인 재치나 유머가 부족하다고 해서 강의가 지루해질까봐 걱정하고 계신가요? 강의 주제와 관련이 있는 사례나 경험, 유머들을 미리 연습했다가 활용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배움지기들이 특별한 반응이 없어도 그것에 대해 신경 쓰지 않고, 계속 진행하셔도 됩니다. 배움지기들은 이미 매칭 단계에서 많은 경쟁률을 뚫고 나눔지기님의 삶의 지혜를 배우고자 자원한 친구들입니다. 약간 어색하더라도, 나눔지기님의 열정과 배움지기들에 대한 마음은 충분히 전달될 수 있습니다.
03Attitude(태도)
강의 시 자세는 부드럽고 웃는 낯으로 당당하고 바른 자세를 갖추고 임하도록 합니다.
시선은 한 사람만 쳐다보면 편애한다고 생각할 수 있으니 배움지기 각각에게 고르게 분배하면서 2~3초 따뜻하고 관심있게 눈을 맞추도록 합니다.
멘토링팀과 같이 소그룹의 강의에서는 많은 질문을 하고, 유도하기도 하는 양방향 소통 강의 및 자세가 효과적입니다. 질문은 배운 내용을 검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생들의 학습 의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주의집중을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배움지기들의 관심사를 파악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좋은 강의가 되기 위해선 강의자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청자의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청자가 적극적으로 강의를 듣고 참여할 때 더 좋은 강의가 될 수 있습니다.
좋은 강의가 되기 위한 배움지기의 자세에 대해 살펴볼까요?
01준비하기
첫째, 자료검색하기
① 자료검색하기
- 강의에 임하기전 강의자에 대한 약력이나 저서, 사회활동 등을 무엇을 하였는지 등을 미리 찾아보기
- 강의자에 대한 질문 생각해보기
② 주제관련 자료 찾아보기
- 사전에 강의 주제와 관련 자료나 문헌 찾아보기
- 호기심가지고 주제에 대한 의문점 생각해보기
둘째, 생각해보기
① 자료검색하기
- 강의에 대한 호기심 갖기
- 오늘 배울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기
- 강의 시작 전 수업에 임하는 마음의 준비하기
② 강의실을 나올 때
- 강의실을 나가기 전 잠시 노트를 훑어보면서 강의내용을 머릿속에 한번 떠올려 보기
- 강의시간에 필기한 내용을 읽어보면서 강의실에 들어가기 전에 가졌던 물음에 대한 답을 얻었는지 생각해보기
02실행하기
첫째, 경청하기 _ 3A 경청법
① Attitude(태도) : 긍정적 태도로 수업에 임하기
- 지루하다는 생각보다 성장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태도 가지세요.
-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 WHY에 대한 의문을 계속해서 가지세요.
② Attention(주의집중) : 주의집중하기
- 강의내용을 잊어버리기가 쉬우니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려고 노력하세요.
- 주의집중이 잘 안 될 때는 가능한 시선을 강의자에게 고정시키거나 노트필기나 교재에 집중해보세요.
③ Adjustment(조정): 유연하게 대응하기
- 자기 입맛에 맞는 강의만을 들을 수 없음을 기억하세요.
- 여러 가지 상황에 맞는 경청 태도를 가질 수 있는 유연함이 필요합니다.
둘째, 질문하기
① 강의시작 전 강의안을 보며 질문 생각해보기
- 미리 생각해 놓은 질문은 본 강의의 요점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실제 강의에서 집중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② 강의에 집중하고 강의 자료를 꼼꼼히 살펴보기
- 강의 듣기나 자료 이해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좋은 질문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 강의자가 강조하는 내용을 질문으로 만들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③ 수업 중에 질문을 통해 ‘물음표’ 해결하기
- 자신이 작성한 질문 목록과 수업 중에 강의자가 강조한 내용을 확인하면서 스스로 물음표를 해결해 보려고 노력합니다.
- 수업시간 내에 해결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질문을 통해 해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