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무더운 햇볕이 내리쬐는 여름, 첫 만남의 순간부터 지금까지 여러분은 ‘원팀(One Team)’으로서 완벽한 팀워크를 이뤄오고 있나요? 효과적인 멘토링을 위해서는 협동의 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은 잘 알고 계실 텐데요!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공동의 목표를 위한 팀워크 100% 발휘하기, 함께 알아보아요!

서로의 성격 이해하기

서로 다른 생각과 가치관을 가진 멘티들이 모여 하나의 팀을 이루었습니다. 진정한 하나의 팀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서로를 잘 알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중요한데요. 이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MBTI 성격 유형입니다. 요즘 대화에서 빠지는 법이 없을 정도로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주인공이죠. MBTI를 통한 팀원 이해하기,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① 나의 MBTI는 뭘까?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분석 심리학자 칼 융(C. 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개발한 성격유형 선호지표입니다. MBTI에 따르면 사람들의 성격 유형을 4가지 태도 지표와 4가지 기능 지표로 나눠 총 16가지 유형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팀원들의 행동 방식이나 정보 인식 방식, 의사결정 방식에 따른 팀원의 강점과 약점을 알 수 있지요. 더 나아가서는 성격 유형에 따른 역할 분담, 차이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인 소통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사실! 스스로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싶다면 MBTI 분석 검사를 통해 성격 유형을 파악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나의 MBTI 알아보기

② 성격의 차이 인정하기

MBTI를 파악했다면 팀원들과 공유하여 서로의 성격 유형은 무엇인지, 나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보세요. 에이빗 카이서시가 제시한 ‘4 기질론’에 따라 크게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서로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여 멋진 팀워크를 발휘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수호자 형(_S_J): 평소 타인을 위해 봉사하고 의무를 잘 이행하지만 때로는 보수적인 가치관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흥적으로 하거나 새로운 방법에 불편함을 느끼는 편이며 정해진 시스템 내에서 지속적인 일을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 예술가 형(_S_P):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고, 모험을 추구하여 팀원들의 촉진제 역할을 하는 편입니다. 충동적이고 경쟁적인 면도 있으나 낙천적이고 삶의 풍요를 주변과 나누는 것을 좋아합니다. 제약이나 의무, 항상 똑같이 되풀이되는 일을 선호하지 않으며 현재의 순간을 즐깁니다.
  • 이상가 형(_NF_): 상상력이 풍부하고 통찰력이 높으며, 타인에게 영감을 주는 성격 유형입니다. 사람들 간의 친화력이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여 남을 잘 돌보고 인간관계에 많은 것을 투자하는 편입니다. 서로 협동하며 어울릴 수 있도록 돕는데 특별한 재능을 보입니다.
  • 합리주의자 형(_NT_): 직관적인 사고를 즐기는 성격 유형으로, 문제 해결과 시스템 분석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언제나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으려 하며 시간과 자원을 허투루 낭비하는 일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확고한 목표로 높은 성과 내기

자, 서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면 이제 공동의 목표를 위해 팀워크를 발휘해야 할 시간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팀의 높은 성과를 위해 적용해 볼 만한 네 가지 Tip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① 함께 목표를 설정한다

어떤 목표를 한 사람이 일방적으로 정하고 각자 해야 할 일을 시키는 것보다는, 팀원 개개인이 각자 어떻게 팀에 기여하고 싶은지 물어보고 발전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이러한 목표 설정 과정에 팀원들이 모두 참여하면 팀은 책임감을 공유하고, 목표 달성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게 됩니다. 함께 목표를 설정할 때는 아래와 같은 질문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을까?
  • 우리는 왜 그 목표를 향해 가고 싶은 걸까?
  • 우리는 어떻게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까?

② 책임과 역할을 명확하게 한다

팀이 협력하여 함께 발전하기 위해서는 모든 팀원이 자신의 역할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각 팀원의 역할이 목표 달성에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는지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멘토와 멘티 팀장은 팀원들의 역할을 전달할 때 언제나 간결하고 명확하게 하며, 팀원들도 자신이 맡은 역할은 끝까지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합니다.

③ 자신의 실수를 인정한다

팀 활동을 하며 언제나 실수를 할 수 있지만, 이를 덮으려 하기보다는 인정하고 직면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수를 실패로 바라보는 것이 아닌, 학습으로 인지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야겠죠. 자신의 혹은 팀원의 실수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다음에는 어떻게 할 것인지를 확인하며 간단한 논의를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④ 건전한 피드백이 가능한 환경을 만든다.

팀원들이 서로 질문하고, 피드백을 주고받고, 진지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소통 시간을 정기적으로 가져보세요. 이러한 환경을 구성하고 팀의 성장과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나 토론을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OECD 국제학생평가프로그램(PISA)에서 제공하는 ‘협력적 문제 해결을 위한 평가틀’을 참고해 보세요

(출처: PISA 2015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틀, OECD, 2017)

팀원 간 갈등 해결하기

더 좋은 성과를 위해, 최고의 결과를 위해 함께 나아가는 과정에서 때로는 어쩔 수 없는 갈등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원팀(One Team)이 되기 위해서는 갈등을 가만히 내버려 둘 것이 아니라, 합리적으로 타협하고 서로의 감정을 푸는 과정이 필요하죠.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리더의 능력인데요. 팀원 간 갈등을 원활하게 관리하고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리더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① 갈등의 원인을 냉정하게 분석하고 판단하기

일단 갈등이 발생했다면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 어떤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지를 냉정하게 분석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보통 갈등이 발생할 때는 누구 하나만의 잘못인 경우는 없으므로 원인의 비중을 분석하는 과정도 필요하죠. 이후에는 갈등의 원인이 개인적 관계에서 비롯된 것인지, 혹은 과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비롯된 것인지 등 갈등의 속성을 확인해 봅니다. 갈등의 원인과 비중 그리고 속성이 구체적으로 밝혀져야 타당한 해결방안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② 다양한 타인의 의견과 관점 수렴하기

리더도 결국 팀의 한 구성원이기 때문에, 해석의 관점에는 어쩔 수 없는 제한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팀원들의 다양한 의견과 관점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이를 종합하여 객관적인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팀원들이 자칫 이런 행위가 고자질이나 뒷담화라고 느끼지 않도록 세심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느낌을 받는 상황에서는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③ 개별적 관리와 구체적인 조치

갈등의 원인이 어느 정도 확인되었다면, 이제 해결을 위한 조치에 돌입할 단계입니다. 이때 꼭 기억해야 할 갈등 해결의 두 가지 원칙은 ‘개별적 접근’과 ‘Win-Win 접근’입니다. 누구든지 각자의 입장이라는 게 있으므로 해결 과정 또한 기본적으로 개별적인 접근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일방적으로 한쪽 편만 들게 되면 엄청난 후폭풍이 발생할 수밖에 없지요. 두 가지 원칙에 따른 접근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이후에는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화합을 위한 방법을 논의해봅니다

참고 자료:

  • 이건영. “팀워크 능력 배양을 위한 팀 구성법”. (2017)
  • 노주선, ⌜리더는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가⌟, 메이트북스(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