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기 사회리더 멘토링 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올해 발대식도 지난 기수와 마찬가지로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작년 한 해를 되돌아보면 머릿속에 떠오르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바로 ‘비대면’, ‘랜선’, ‘언택트’, ‘온택트’와 같은 단어입니다.

멘토는 사회 생활을 하면서, 멘티는 대학 생활을 하면서 화상회의를 한 번쯤 경험해 보셨죠? 자주 접하긴 하지만 무엇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하는 것이 중요할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온라인 학습 가이드를 설명드리려 합니다. 그럼 준비하시고~ 바로 시작합니다!

‘온택트(ontact)’란?

비대면을 일컫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대면을 최소화하면서 온라인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01. 교육전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준비사항 확인

새로운 지식을 배울 때, 혹은 어떤 강의를 들을 때 가장 먼저 갖추어야 할 자세는 뭘까요?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렇다면 학창 시절 교과서나 강의 교재 대단원의 가장 앞부분을 살펴보세요. 아마도 ‘학습 주안점’, ‘오늘의 학습 목표’와 같은 문구를 찾아볼 수 있을 거랍니다. 오늘 학습을 통해 배울 내용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지 미리 준비하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온라인 학습을 위해서는 어떤 준비과정이 필요할까요?

① 교육안내문·학습자료 사전 숙지

  • 교육안내문을 꼼꼼히 확인하고 특히 교육 일시, 접속 주소 등을 정확하게 숙지
  • 사전학습 자료가 있을 경우 미리 자료를 읽고 질문이나 의견 준비

② 학습환경 점검

  • 마이크, 스피커, 카메라, 강의 프로그램, 네트워크 등에 문제가 없는지 사전에 점검
  • 특히 방화벽 상태나 보안 환경에 따라 강의 플랫폼 사용이 가능한지 반드시 확인
  •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하고, 가능한 다른 학습자의 주의를 끌지 않는 배경에서 접속 (벽, 커튼 앞)
  • 학교 또는 직장에서 참여할 경우
    • 빈 강의실이나 회의실과 같은 조용한 환경에서 접속하며
    • 화면에 보안자료와 같은 민감한 자료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 교육 중 인터넷 브라우저, 영상,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활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준비

가상배경 기능 활용

온라인 강의 참여를 위한 마땅한 장소가 없다면 가상배경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 ZOOM 등의 강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가상배경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사생활을 노출하지 않으면서 강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단, 너무 화려한 배경은 다른 학습자의 집중을 방해할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해 주세요.

③ 강의 시작 15분 전 접속, 5분 전 착석

  • 기술적 문제에 대비하여 반드시 강의 시작 전 접속하여 확인

02. 교육 중

거리감을 좁히기 위한 적극적 참여

자, 본격적인 온라인 강의가 시작되었군요. 이제 필요한 것은 ‘열정! 집중! 참여!’ 직접 얼굴을 마주 보며 강의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효과적인 강의와 학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자와 학습자의 서로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필요합니다. 학습자가 지켜야 할 규칙을 잘 지키고, 적극적인 참여와 피드백을 준다면 교육자 또한 강의에 대한 열정이 샘솟아 더 풍부한 학습의 장이 열리게 되겠죠. 적극적인 온라인 학습 참여를 위한 팁은 무엇일까요?

① 경청해요! 비디오는 On, 마이크는 Off

오로지 화면에만 의존하여 교육자 및 다른 학습자와 소통을 하므로 자신의 얼굴이 화면에 잘 나올 수 있도록 하고,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비디오는 항상 켜 주세요. 또한 교육자의 발언을 방해할 수 있는 잡음이 섞여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마이크는 기본적으로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② 참여해요! 적극적인 질문과 참여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는 교육자를 춤추게 한다는 사실! 음성과 채팅을 통해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의견을 제시해 보세요. 좋은 질문은 다른 학습자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답니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적절한 타이밍을 선정하는 것! 강의가 끝나고 주어지는 질문 시간을 활용하거나 강의 중 불가피한 경우에는 ‘질문 요청’ 버튼 등을 활용하여 양해를 구하고 발언권을 얻은 후 질문해 주세요.

③ 기억해요! 쉬는 시간 에티켓 준수

특히 오랜 시간 진행되는 강의는 중간중간 쉬는 시간을 가지게 될 텐데요. 이때도 꼭 염두에 둘 에티켓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시간 엄수! 강의가 시작되었는데도 빈 화면만 가득하다면 교육자의 마음도 휑해진답니다. 강의가 시작되기 1분 전에는 착석하여 준비해 주세요. 그리고 또 신경 써야 할 사항, 쉬는 동안에는 화면과 마이크를 Off 상태로 해 주세요. 흔히들 자주 깜빡하는 실수인데요, 나만 알고 싶은 자유분방한 나의 모습을 모두에게 공개할 필요는 없겠죠?

온라인 상호작용을 위한 도구

교육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강화하여 학습효과를 높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에는 뭐가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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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들렛(Padlet)

온라인 웹 공간의 담벼락에 이용자들이 동시에 참여하여 접착식 메모지를 붙이는 형식의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서로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는 도구로 활용하기에 적합합니다.

  • 교육자와 학습자가 자유롭게 메모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의견 공유
  • 공지 사항 및 과제 피드백 확인, 멘토와의 실시간 소통에 유용

패들렛 사용법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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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킵(Google Keep)

다양한 필기 기능을 제공하는 메모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학습자가 강의 내용을 받아적은 후 이를 다른 학습자들과 공유하여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보완하면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좋습니다.

  • 체크박스(체크리스트), 손글씨 필기, 녹음, 사진 등 다양한 형식의 메모 기능 제공
  • 다른 이용자와의 동기화를 통해 메모 조회, 편집 등 자유롭게 이용 가능
  • 기기환경(모바일, PC, 태블릿)과 운영체제(안드로이드, iOS, Windows, MAC) 호환이 편리

구글 킵 사용법 알아보기

03. 교육 후

잘 배우고 이해했을까? 평가 및 성찰

길고 긴 온라인 강의가 드디어 끝났다고요? 축하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죠. 오늘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리뷰와 성찰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동시에 오늘 교육자의 강의는 어떠했는지 적절한 평가를 함으로써 더 좋은 교육을 위한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과정도 필요하죠.

① 교육평가에 능동적으로 참여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교육이 종료된 후에는 만족도 평가, 학습자 의견조사와 같은 교육평가에 능동적으로 참여해 주세요. 평가 결과는 추후 교육 개선에 반영되므로 적극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② 강의 리뷰와 성찰

강의가 끝나고 웹 서핑을 하거나 컴퓨터를 끄고 개인적인 일을 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 소중한 시간을 투자하였는데 얻어 가는 것이 있어야 하지 않겠어요? 오늘 강의에서 새롭게 학습한 내용은 무엇인지, 나에게는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있는지 마음을 가다듬고 천천히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더 풍부한 학습이 되고 있다는 느낄 수 있을 거예요.

학습 후 성찰을 돕는 세 가지 질문

Q1. 기억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Q2. 더 깊이 탐구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Q3. 실행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잠깐! 강의자료를 다시 활용하고 싶다면?

가끔은 알찬 수업 내용에 감명 받아 교육자료를 개인적으로 활용하거나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죠. 이럴 때에는 아래 사항을 꼭 한 번 확인하여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강의 콘텐츠 및 학습자료를 원작자 허락 없이 웹(게시판, SNS, 블로그 등)에 공개 불가
  • 강의 콘텐츠 및 학습자료를 원작자 허락 없이 타인에게 공유하는 행위도 저작권 침해에 해당
  • 사전 동의 없이 강의 영상 촬영 및 녹음 불가(특별한 사유로 인해 필요할 경우에는 반드시 사전에 원작자(교육자)의 동의 필요
  • 원작자의 허락 하에만 강의자료 2차 활용이 가능하며 반드시 출처 표기